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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성 이야기
  • 작성일2023/07/26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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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성 내담자들은 상상력과 민감성을 통해 아주 매력적인 사람이다. 다른 사람의 생활을 향상시켜주고 자질구레한 일과 기계적인 일상에시간을 허비하지 않는, 매력적이고, 호감이 가고 발랄하고 따뜻하고, 직곽적이고, 민감하고, 관대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으로 보이기 바란다.

하지만 주변사람들 눈에는 과시적이고, 관심을 요구하고, 조작적이고, 피상적이다. 지나치게 연국즉적이고, 과장하고, 쉽게 상처받고, 충동적이다 . 연극성의 경우 하나의 감정에서 매우 빠르게 다른 감정 상태를 느낄 수 있다. 연극성은 종종 카리스마 있고 매혹적이다. 연극성이 세상에 보여주는 모습은 세가지 영역이다. 첫째는 연극적-자기 과시적이고, 강렬하고 지나치게 허용적이다. 두번째 조작적으로 대인관계를 통제하려 든다. 요구가 많고, 배려가 어렵고, 때론 의존적이다. 세번째 자아기능이 충동적이고, 산만하고, 세부적인 일에 쉽게 지루하고, 신뢰하기 어렵다.

자기연극화

연성의 말투, 외모, 행동방식 등은 연극적이며, 과시적이다. 의사소통은 표현적이며, 사실과 세부사항보다 감정과 내적 경험에 강조를 든다. 강조하는 말을 너무 많이 사용하다보니 듣는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연극성내담자의 관점에 이끌려 들어간다. 진실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왜곡이 필요한 경우 구애받지 않고 사용한다. 그래서 종종 연극성내담자에게 매력적이며, 나이보다 젊어보이고, 스타일과 패션 모두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들은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다.

감정성

사랑과 친밀함의 깊은 느낌을 경험하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지만, 겉으로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인다. 매력적이지만, 감정 반응에 유동적이며, 쉽게 변하고, 때로는 지나친다. 강박증의 경우 감정적 접촉을 회피하려 하지만, 연극성은 사적인 관계를 끊임없이 추구한다. 감정적 접촉이 없다고 느끼는 모든 관계에서 거부당하고 실패했다, 상대방은 지루하고, 차가우며 목석같다고 비난한다. 실망에 대해 강하게 반응하고, 좌절에 대하 낮은 내성을 보인다. 매력과 언어적 표현력으로 인해 겉은 안정되어 보이고, 자신감 넘쳐 보이지만, 대개 내담자의 자기상은 걱정이 많고, 불안정하다. 타인의 깊이있는 감정에 대해 탐색할 수 없기 때문 감정 표현의 안정성, 지속성, 성숙도 등을 통해 감정의 질을 추측한다. 이런 변덕스러움은 연극성을 의심할 수 있다.

유혹성

연극성은 자신의 신체를 사랑과 호감을 표현하는 도구로 사용한다는 인상을 주지만, 동기는 성적 쾌락보다 친밀함, 인정과 칭찬, 보호를 받으려는 소망에 유래한다. 신체적 친밀감이 감정적 친밀감과 대치하게 된다.

의존성과 무력감

남성 연극성의 경우 가짜 독립적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크지만, 심한 두려움이나 분노때문에 방어적으로 보일 가능성이 크다. 여성 연극성의 경우 자신의 모든 행동을 지속적으로 의존하기를 원한다. 이들은 종종 가족들에게 사랑스럽고, 귀엽지만 무능력한 어린아이 같은 모습을 보인다. 이 경우 사람들을 조종하기 위한 유혹성과 가짜 무력감을 사용한다. 연극성은 타인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바라면서 스스로 자신을 만족시키는 능력이 없기 때문 지루함은 연극성의 지속적인 문제이다. 외부 자극을 끊이없이 추구하고, 유혹적이고, 지나치게 감정적이고, 무력하고 의존적인 행동들은 미묘하게 타인을 개입시켜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확인하려 한다. 의존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 경우, 전형적으로 화를 내고, 요구가 많아지고, 강압적으로 된다. 그러나 의존적인 보호를 얻어내는 데에 어떤 한 방법이 성공적이지 못할 것으로 판단되면, 즉시 방법을 포기하고, 다른 접근법으로 바꿔버린다.

비순응성

연극성은 경직된 강박 성격과 대조적이며, 물서하고, 기계적인 상생활을 계획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거만하거나 수동-공격적인 방식의 과시적인 행동을 한다. 연극성 사고는 충독적이어서, 확신에 의한 비판적 판단보다 스쳐지나가는 육감과 인상에 의존을 한다.신나고 활기가 있으며 성취의 결과에 관심이 끌리는 만나게 될 경우 간혹 조직력과 인내력을 보여준다. 상상력을 요구하는 과제는 잘 수행한다.

제멋대로의 행동

연극성은 환자의 사랑과 칭찬에 대한 강한욕구는 자기중심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외모와 타인의 관심에 신경쓰는데 자기애적이고, 허영적이다. 충동적으로 구매하고 , 금전에 계획을 잘 못세우고, 사치스럽다.

성과 결혼에서의 문제

연극성은 대개 성기능에 관하여 혼란스러워 한다. 여성의 경우 자신의 성적 느낌을 두려움 때문에 부분적 불감증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성적 흥분은 타인을 조정하기 위해 성을 사용하는 것에 방해가 된다. 이런 두려움은 여성에 대한 적대적이고 경쟁적인 관계, 유혹을 통한 애정 획득으로 남성을 압도하려는 소망 등에서 드러난다. 결과적으로 성적 억압이다. 이들에게 성적 행동은 피학적인 환상을 수반하며, 여성의 경우 배우자에게 이상적이고 전능한 아버지의 성향을 부여받게 된다. 남성의 경우도 성기능의 문제를 갖게 되며, 성기능 장애와 호색한이 포함된다.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찾다보니 연극성과 강박증이 서로 결혼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신체적 증상

두통, 요통, 전환 증상, 그리고 여성의 경우 골반통과 월경불순 등 여러 기관에 대하여 신체적 고통을 호소한다. 흔하게 정신적 통증을 호소한다. 신체적증 증상을 통해 억압된 충동과 감정이 표현된다.

연극성의 양상 중 하나는 이들은 대게 막내일 경우가 많다. 지속적인 "아기" 역할 같은 가족 내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특별대우를 받게 되면 신체적 질병 또는 다른 가족의 신체 질병으로 인한 특권을 부러워하기도 한다. 어렸을 적 부모와 유아기적 힘겨루기를 할 때 울어버리면 자신의 방식대로 행동할 수 있게끔 모가 들어준다. 더불어 부부의 갈등을 인식하고, 각각의 부모에게 어떻게 대해야할지를 배우게 된다. 연극성 내담자의 모는 경쟁적이고,차가우며, 지나치게 논쟁적이거나 미묘한 방식으로 분노를 표현한다. 모는 무의시적으로 여성이라는 사실에 화를 내며, 남성의 역할을 부러워한다.이런 영향은 받은 딸은 성차별에 민감하고, 말괄량기 같은 행동으로 여성성을 간직한채 남성과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방법으로 표현된다. 연극성은 모의 충분히 따뜻한 양육을 받지 못하고, 부에게 관심을 돌려 대체물로 삼는다. 부도 역시 모의 차가운 태도에 거절을 당할 경우, 딸아이의 경박한 행동과 감정성을 보상해주고 강조하게 된다. 딸의 여성성을 불편감을 호소할 경우 말괄량이 기질이 점점 더 강화된다.

연극성 내담자와의 상담은 가장 보람있는 상담 중 하나이다. 어려운 시기가 많지만, 지루하지 않고, 내담자 스스로 진정한 감정에 반응하고, 본인 스스로 인생을 꾸려나갈 수 있는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점차 자신 보다 깊은 감정과 억압된 성적 소망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 감정 변동의 폭이 줄어 든다.

 

 

출처: 임상 실제에서의 정신과 면담